본문 바로가기
영화

굿윌헌팅 진정한 소울메이트 관계

by 정보 큐레이트 2021. 11. 25.
반응형

굿윌헌팅
굿윌헌팅

  • 감독 : 구스 반 산트
  • 각본 : 벤 애플렉, 맷 데이먼
  • 출연 : 맷 데이먼, 로빈 윌리엄스, 벤 애플렉 

자신을 가치를 알아주는 사람을 만나다. 

남부 보스턴에 사는 윌(맷 데이먼)은 천재적인 기억력과 수학 실력을 가진 청년이다. 수학만 잘하는 건 아니고 기억력이 뛰어나 박학다식하여 역사와 법률에도 조예가 있고 예술적 통찰력까지 갖고 있다. 말 그대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천재이다. 하지만 몇 번에 거친 입양과 파양 그리고 받은 학대로 인하여 불량배로 되어 버렸고, 상황과 장소 안 가리고 담배를 피워대며, 주먹질이나 절도로 전과가 있고, 욕을 달고 사는 데다, 술이나 마시면서 살고, 허드렛일과 막노동으로 푼돈 벌이나 하며, 마음에 안 드는 사람이 있으면 비아냥을 기본으로 상대한다. 정식 교육을 받지 못했고 MIT에서 청소부로 일하는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교수가 복도의 칠판을 이용하여 대학원 학생들에게 내놓은 공개 수학 문제를 그 자리에서 외우고 집에 돌아와서 거울 앞에서 수식을 풀어낸 다음, 그날 저녁 다시 학교로 돌아가 답을 적어내는 행동에서 그의 천재성과 무의식적인 행동을 볼 수 있다. 한편으로 그의 절친 처키(벤 애플렉)와 동네 친구들과 하버드 대학교 근처의 술집으로 향한 날, 하버드 여대생인 스카일라(미니 드라이버)와 그녀의 친구에게 작업을 거는 처키를 발견하고 망신을 주려던 남자 하버드생이 나타난다. 처키에게 던져진 미국 남부 시장경제의 발전사를 묻는 질문에 대답을 못하자, 윌이 나타나 논쟁으로 그를 박살 내며 남의 생각을 도용하지 말고 15만 달러라는 학비를 낭비하느니 도서관을 다니는 게 낫다.라고 두 가지를 지적하고, 이 광경을 지켜보다가 윌에게 관심을 가진 스카일라로부터 연락처를 받는다. 랭보(스텔란 스카스가드) 교수는 수업시간이 되어 자신이 낸 수학 문제를 푼 학생을 찾으려고 하지만, 윌은 학생이 아니었던 탓에 아무도 나타나지 않는다. 윌은 MIT의 청소부를 그만 두기 전, 랭보가 낸 두 번째 문제도 풀어버리고, 랭보는 그의 거취를 수소문해서는 법정에서 법령과 판례를 들어 자신의 폭력(경관에 대한)을 정당화하려다 판사의 제지로 실형이 확정되는 모습을 지켜본다. 그는 윌이 풀려나는 조건으로 수학 문제를 풀 것과, 정신과 치료를 받게 되는데 랭보는 룸메이트였던 숀 맥과이어(로빈 윌리엄스)를 찾아가 그는 수학 천재이지만 학대당한 과거로 인해 마음을 닫고 있다며 그를 지도해줄 것을 요청한다.윌과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그는 마음을 열고 다가가지만 윌은 숀의 아내가 죽었다는 것에 대해 실패한 결혼이라고 비아냥거리면서 서로 관계가 서먹서먹 해진다. 이후 한참을 고민하다 다시 윌과 만난 숀은 넌 아직 어린애란 사실을 알았다며, 네가 천재인 건 부정할 수 없지만 인생의 희비나 타인의 감정에 대해 알지 못한 채 그저 남의 약점을 파고드는 애라 정의하고 그건 너 자신이 아니라 말한다. 네가 누군지 말해 줄 수 있는 건 너 자신 뿐이라 충고하고선 자리를 떠난다. 그 말에 윌은 상념에 빠지더니 이후의 치료 시간마다 숀을 찾아간다. 진정한 소울메이트는 어렵다. 하지만 둘은 아무런 대화를 시도하지 않았고 그 스스로 마음을 열도록 기다리던 중, 한참 후 윌 스스로 숀에게 말을 걸며 본격적인 대화가 시작된다.

내 생애 최고의 날이 언젠지 알아? 

내가 너희 집 골목에 들어서서 네 집 문을 두드려도 네가 없을 때야, 안녕이란 말도, 작별의 말도 없이 네가 떠났을 때라고. 적어도 그 순간만은 행복할 거야. 하지만 넌 지금 당첨된 복권을 깔고 앉아있어. 너무 겁이 많이 당첨번호를 쥐고 있는데 돈으로 바꾸기 두려울 뿐이잖아. 

너에게 도전하는, 너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사람

어린 시절 부친에게 학대당한 천재 청년이 굳게 닫혔던 마음을 열고 타인에게 다가가는 과정을 담은 영화로 맷 데이먼과 벤 애플렉이 각본을 쓰고 각기 주연과 조연을 맡아서 더욱 화제를 모았던, 이들 두 사람의 출세작이기도 하다.
우리는 솔메이트란 단어를 많이 쓰고 있다. 난 단순히 사전적 의미 영혼의 동반자 정도 알고 있었는데 이 영화를 다시 보고 솔메이트는 너에게 도전하는, 너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이런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생각 하며 리뷰를 마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