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노예 12년 나는 자유인 신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by 정보 큐레이트 2021. 12. 21.
반응형

노예12년
노예12년

행복은 기준은 평범함이다.

솔로몬 노섭은 뉴욕 주에 거주하는 흑인 바이올린 연주자로 뛰어난 실력으로 중산층으로 먹고사는데 지장 없이 살면서, 아내와 아이들과 함께 부족함 없는 삶을 살고 있다. 그의 신분은 노예가 아니라 자유인 신분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행복했던 삶을 살고 있던 솔로몬은 어느 날 아내가 출장을 떠나며 자식들을 데리고 나간 사이, 주변인의 소개로 유랑 서커스단 운영자를 만나 워싱턴에 가서 좋은 대우로 같이 일하지 않겠느냐며 권유를 받고 수락한다. 인생에 공짜는 없다. 아쉽게도 복선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실 이것은 솔로몬을 납치하려는 계획이었고, 저녁식사에서 약을 탄 술을 마시고 다음날 일어나 보니 하루아침에 노예 신세가 된 것이다. 솔로몬은 자신은 자유인 신분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해보지만 그때마다 돌아오는 것은 매타작이다. 억울한 자신의 사연을 들어줄 이도 없이 배를 타고 뉴올리언스로 끌려간다. 같이 온 옆사람은 래 주인을 만나 다시 돌아가게 된다. 솔로몬은 그의 이름을 부르며 도와달라고 애걸하지만 그는 무시하곤 주인과 함께 떠나버린다. 결국 노예시장에 끌려가게 되고 플랫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된다.

노예로 살아가면서 새로운 주인을 만나다.

결국 솔로몬은 윌리엄 포드라는 농장주에게 팔려가게 되고, 포드라는 인물은 어느 정도 동정심을 가진 주인이었다. 결국 돈과 채무 때문에 양심은 뒤로 밀려나기 일쑤였다. 솔로몬과 같이 팔려온 여자 노예가 밤이고 낮이고 자식들을 생각하며 울자 시끄럽다는 아내의 불평에 그냥 팔아버리기도 한다. 두 번째로 만나게 된 주인은 바로 에드윈 엡스이다. 인성이 막장에다 노예들을 막 대하기로 유명한 농장주였다. 거기다가 성격도 상당히 괴팍하고 예측할 수 없는 폭군으로, 성경을 읽어주면서도 성경에 쓰여있기 때문에 자신의 폭력을 정당화한다. 그리고 술 마시는 걸 매우 좋아하는 주당인데 문제는 한밤중에 취해서는 노예들을 두들겨 깨우고 집으로 불러들여 춤을 추게 하는 등 비인간적인 행동을 보인다. 노예들이 딴 목화가 하루치에 미달하면 매타작을 할 정도로 포악한 모습을 보인다. 엡스의 아내의 미움을 사서 씻을 비누도 구하지 못한 팻시가 이웃 농장의 흑인 안주인에게 비누를 빌리러 가자 탈출했다고 오해하여 미쳐 날뛰다가 돌아온 팻시를 처음에는 솔로몬을 시켜 때리다가 나중에는 본인이 직접 매우 혹독하게 채찍질을 가한다.

세상에 자유의 목마름은 영원하다.

자유인으로의 갈망은 여전히 컸다. 감독관이었지만 농장주에게 술주정을 하다 해고되고 파산하여 노예나 다름없는 신세로 전락한 백인이 노동을 하러 농장에 들어오자 그에게 대신 가족에게 편지를 부쳐달라고 부탁한다. 다른 농장에 일하러 갔을 때 바이올린을 연주해서 번 돈까지 쥐어가며 애절하게 부탁하지만 그 백인은 돈만 먹고 엡스에게 이 사실을 밀고해버린다. 이렇게 마지막 희망까지 없어지나 싶었지만, 캐나다 출신의 목수 베스와 함께 건물을 짓게 되면서 상황이 달라진다. 베스는 농장주 엡스에게도 노예제의 부당함을 연설하는 등 열렬한 노예제 폐지론자였다. 베스와 친해진 솔로몬은 베스에게 자신의 친구들에게 자신이 부당하게 노예가 되었으며 자유인임을 알리는 증명서를 갖고 와달라고 하도록 부탁하고 베스는 흔쾌히 수락한다. 다행히 베스는 정말로 솔로몬의 부탁을 들어주었고, 얼마 안가 솔로몬은 그의 친구들에 의해 풀려나 고향으로 돌아온다. 그동안 시간은 벌써 12년이나 흐른 상태였다. 꼬맹이였던 아이들은 어느새 크게 자랐고, 솔로몬의 딸은 결혼해 손자까지 낳은 상태였다. 그렇게 갖은 고생 끝에 솔로몬은 집으로 돌아왔고, 가족들과 감격스러운 재회를 하며 영화가 끝난다. 마지막으로 나는 자유인 신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남부에 흑인 노예로 납치되어 12년 동안 노예생활을 한 자전적 이야기를 다룬 문학이다. 뉴욕에서 바이올리니스트로 아내와 두 자식과 잘 살던 노섭은 예술가를 가장한 흑인 노예상들에게 납치되어 뉴올리언스와 남부 이곳저곳을 '플랫'이라는 노예명으로 강제로 팔려 다니며 온갖 고생을 다 하고 기적적으로 자신이 자유인이란 것이 증명이 되어 노예생활에서 풀려난다.

반응형

댓글